이용약관
코코마켓 서비스 이용약관
제1조 (목적)
①본 약관은 '코코마켓'(이하 '회사'라 함)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관련 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하는 자 간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②회사는 원활한 서비스의 제공 및 정보의 보안을 위하여 이에 필요한 인력과 설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점검 또는 복구 조치 등을 성실하게 이행합니다, 또한,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정보를 수집 또는 활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③코코마켓은 통신판매중개자로서 거래당사자가 아니며,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정보 및 거래에 대해 코코마켓은 일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조 (정의)
①'코코마켓'(이하, 회사)이란 '회사'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합니다.
②'회원'(이하, 이용자)이라 함은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로 구매자와 판매자를 말합니다.
③'판매자'라 함은 '코코마켓'에 본인의 재화 및 용역(이하 '아이템'이라 함)을 등록하여 판매하거나 또는 제공할 의사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④'구매자'라 함은 '코코마켓'에 등록된 '판매자'의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또는 제공받을 의사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로 회원으로 가입한자를 말합니다.
제3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거래중개서비스 : 회사가 제공하는 웹사이트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회원 상호간에 물품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사이버 거래 장소의 제공
②배송 서비스 : 회사가 제3자와 업무 제휴를 통해 제공하는 통합 택배 서비스
③'회사'는 원활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하며, '이용자' 사이에 성립된 거래 및 '이용자'가 제공하고 등록한 정보에 대해서는 해당 '이용자'가 그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④'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을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이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거나,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사항으로 게시합니다. 제
4조 (서비스의 중단)
①'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회사'는 '이용자'에게 통지하거나,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사항으로 게시합니다.
제5조 (서비스 이용료)
①회사'는 '코코마켓' 과 관련된 다양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사'의 정책에 따라 그에 대한 이용료(서비스 이용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제6조 (회원가입 및 회원정보의 변경)
①'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회원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회사'는 이용승낙의 의사표시를 해당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email 또는 기타 방법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자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가. 가입신청자가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회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나.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다.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운영상 또는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④'회원'은 '서비스' 이용계약 신청 시 허위의 정보를 제공하여서는 아니 되며,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즉시 변경사항을 최신의 정보로 수정하여야 합니다.
⑤'회원'이 수정하지 않은 정보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는 해당 '회원'이 전적으로 부담하며, '회사'는 이와 관련해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7조 (회원의 의무) 회원은 본 약관, 운영정책, 이용안내 사항과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 및 운영정책에서 제한 또는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접속을 제한 또는 회원 자격을 박탈할 수 있고, 해당 회원의 게시글을 임시 삭제 또는 영구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회원 자격을 박탈 당한 자의 재가입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전항에 따른 조치를 취할 경우 원칙적으로 사전에 해당 회원에게 통지하나 긴급을 요하는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선 조치 후 사후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8조 (판매자 등록) 제6조에 따라 회사로부터 회원가입 신청을 승낙 받아 이용 계약이 성립된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다른 회원에게 물품을 판매하고자 할 경우 판매자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①판매자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정한 온라인 등록 신청서에 다음의 필수 기재사항을 입력하여야 하며, 업자인 판매자의 다음 각 호의 정보는 회원에게 공개됩니다. 가.판매자의 이름(법인인 경우 상호 및 대표자 이름),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나판매상점의 이름및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②판매자가 서비스 이용을 위해 입력하여 제공한 신원정보는 판매자의 물품에 대한 구매 청약을 한 구매자의 요청에 따라 해당 구매자에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제9조 (판매자의 의무) 판매자는 다음 각 호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여야 합니다.
①구매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판매하는 물품의 구매 청약을 한 구매자에게 이름, 생년월일(업자 아닌 판매자의 경우만 해당),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 신원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②만약 청약을 받은 물품을 판매할 수 없는 사정이 있다면 지체 없이 판매상점에서 제품을 제거혹은 판매불가로 명시해야 합니다.
③판매 상점내의 정책란에 판매자의 반품,환불,개인보호정책, 이용정책등을 작성하여 미리 다른 회원이 알 수 있도록 고지하여야 합니다.
④구매자가 물품 대금을 결제하거나 판매자에게 지급한 후 판매자에게 물품 배송 또는 거래에 관한 진행 상황을 문의한 경우 이에 성실하게 응하여야 합니다.
⑤물품을 발송하였거나 전달하였다는 점을 증명할 책임이 있고, 회사가 물품 대금 정산 등 목적으로 판매자에게 물품의 발송 또는 전달이 완료되었다는 증빙을 요청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회사의 위와 같은 요청에 성실하게 응하여야 합니다. 판매자가 위 요청에 성실하게 응하지 아니하여 발생한 회사의 손해 및 제반 문제에 대한 일체의 책임은 판매자가 부담합니다.
⑥구매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물품이 이미 멸실 또는 훼손되거나 구매자의 사용 또는 소비로 물품의 가치가 현저하게 감소하였거나 재판매하기 곤란한 정도로 물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에는 본조에 따라 구매자가 청약을 철회할 의사를 표시하였다고 하더라도 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회원'이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없이 해당 '회원'이 등록한 내용을 삭제 조치하고, '회사'의 판단에 따라 경고, ' 출금보류 및 사용제한, 이용정지,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가.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나. 다른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정보를 도용하는 등 타인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는 경우
다.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하는 경우
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공의 질서와 선량한 풍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마. 기타 '회사'의 합리적 판단에 의하여 '회원'이 등록한 내용이 '회사'에 중대한 피해를 입힐 우려가 있어서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바. 1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제11조 (거래중개서비스를 통한 물품거래 서비스의 성질과 목적)
①회사는 서비스 내에서 회원간 물품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온라인 거래 장소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비스 내에서 판매되는 물품 중 판매자가 직접 판매하나 위 판매자로부터 회사가 판매 중개를 의뢰 받은 물품에 관하여 회사는 거래의 당사자가 아니며 해당 물품의 거래에 대하여 원칙적으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②서비스를 이용하여 물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회원은 판매자가 개설한 상점을 통해 물품의 구매를 위한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물품을 구매하고자 할 경우 위 회원은 판매자가 설정한 배송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판매자가 설정한 결제서비스를 통해 판매자가 입력한 물품 대금을 결제합니다.
제12조 (거래 계약의 해지) 판매 및 구매 등 거래에 있어 해지신청에 대한 승낙의 표시가 '이용자' 상호간 합의하에 이루어진 경우, 거래 계약이 해지된 것으로 봅니다. 이때 '회사'는 당사자간 거래 계약 해지 과정에 개입하지 않으며, 이와 관련해서는 '이용자' 당사자들의 귀책으로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결제)
①'회사'는 '회원'이 매매 대금을 결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다만, 대금 결제와 관련하여 '이용자', 전자결제대행업체, 금융기관 등과의 사이에 발생한 분쟁은 당사자들 간의 해결을 원칙으로 하며, '회사'는 이와 관련해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②'회사'는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회원' 간에 안전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결제대금 보호 서비스인 '페이팔, 은행송금방식'등을 제공합니다.매매계약이 체결되고 구매자가 대금을 결제 하였을 경우, 구매자가 판매자로부터 해당 상품을 받았다면 회사는 미리 정한 서비스 이용료( 페이팔과 은행수수료포함)를 공제한 후 해당 판매자에게 대금을 정산해 주고, 구매자가 판매자로부터 상품을 받지 못했거나 받았더라도 판매자에게 반품한 후 환불을 요청했을 때에는 구매자가 결제한 금액을 회사가 구매자에게 환불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제공한 결제방법를 통한 대금결제와 관련하여 판매자와 구매자, 운송업체, 금융기관 등과 사이에 분쟁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관련 당사자간에 해결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이에 대하여 관여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4조 (물품 대금 정산)
①판매자가 물품 대금을 결제한 구매자에게 배송및 수취가 확인 혹은 정해진 기한(수취가능시간)이 지나면 회사는 수수료를 제외하고 정산한 물품 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합니다. 회사는 판매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발생한 비용을 판매대금 정산시 정산 금액에서 공제한 후 나머지 금액에 한하여 판매자에게 지급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물품을 발송하였으나 배송 추적이 불가능한 사유 등으로 배송 완료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물품 발송일 기준으로 45일째되는 날 판매자에게 물품 대금의 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장기간 구매자의 물품 수령이 지연되고 있는 건의 물품 대금 정산을 향후 구매자의 환불 요청에 대비하여 일정 기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②회사는 아래의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물품 대금의 정산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판매자가 매매 부적합 상품의 판매자로 적발되거나, 구매자의 불만이 다수 접수되는 등의 사유로 추가적인 환불, 교환 등 요청이 염려되는 경우 3개월간 정산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거나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회사는 판매자에게 사전 통지하고 물품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정산을 일정 기간 보류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배송)
①'회원'은 상호간 합의하에 판매자가 올린 배송방법을 선택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간 거래에 있어서 배송에 관한 사항은 당사자들의 귀책으로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②'회사'는 '판매자가' 아이템을 배송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있습니다, 다만, 배송과 관련하여 '회원 각자', 배송업체 등과의 사이에 발생한 분쟁은 당사자들 간의 해결을 원칙으로 하며, '회사'는 이와 관련해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③'회사'는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회원' 간에 안전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송대행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배송대행서비스'란, 판매자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이며, 완전한 포장과 정확한 주소를 입력하시여 '회사'로 국내택배등을 통해 입고 시키시면, 대신 해외발송을 하는 서비스 입니다. 미리 발송전 내용물과 판매자, 구매자의 정확한 주소, 해외배송방법등 정확한 주소가 '회사'로 전달되어야 합니다, 또한, 해외배송을 위한 파손등을 방지를 위한 뚜꺼운 박스와 내부 에어폼등으로 충격및 파손방지등의 조치를 적정하게 취하여야 합니다, 제품의 파손등으로 인한 크레임등은 당사자들 간의 해결을 원칙으로 하며, '회사'는 이와 관련해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④판매자는 구매자의 입금 또는 대금결제에 대한 확인통지를 받은 후 지체없이 배송에 필요한 조치를 해야합니다. 상품발송이 지체될 경우 구매자는 주문취소 및 환불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해당 주문은 판매거부로 인정되어 취소됩니다.
⑤판매자가 상품을 발송완료한 경우, 회사는 구매자가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도록 구매자용 서비스 화면에 표시하거나 메일 등으로 통지합니다.
⑥구매확정 기간 내에 구매자에게서 구매확정, 교환 또는 반품에 대한 의사표시가 없으면 회사는 해당 거래에 대하여 구매확정의 의사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다음 영업일에 자동구매확정으로 처리(이하 “자동구매확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매확정 기간 내에 구매자가 실제 상품을 수령하지 못했다면 그렇치 아니 합니다.
제16조 (환불 및 반품)
판매자는 판매 상점등에 환불및 반품에 대한 규정을 표시하거나, 혹은 판매 상품의 설명란에 표시하여, 구매자에게 확실하게 인식 시켜 추후 발생될 분쟁의 소지를 차단 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판매자의 판매 상품인 중고 상품이 환불및 반품을 허용하거나, 환불및 반품의 규정등을 표시 하지 않은 경우, 일반적인 아래 환불및 반품 규정(① ~ ④)에 동의하게 됩니다.
①환불 및 반품시에는 귀책사유를 제공한 자가 배송비(최초 배송비 포함)를 부담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가.구매자'가 귀책사유를 제공한 경우(아이템에 이상은 없으나 단순변심, 사이즈/색상을 잘못 선택한 경우 등)에는 '구매자'가 반품비를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나.'판매자'가 귀책사유를제공한 경우('상품' 결함 또는 하자, 도착한 '상품'이 상세정보와 불일치, '상품'이 도착하지 않고 있음 등)에는 '판매자'가 반품비를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②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환불 및 반품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가.'구매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나.포장을 개봉하였거나 포장이 훼손되어 '상품' 가치가 현저히 상실된 경우 나.'구매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다.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아이템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라.주문 확인 후 제작에 들어가는 '상품'(주문제작방식). 마.기타 환불 및 반품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구매자'가 구매확정을 완료한 후 발생하는 환불 및 반품 분쟁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코코마켓은 개입할 수 없으며 어떠한 법적인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단, '판매자'의 고의적인 선구매확정 유도 거래피해의 경우에는 '회사'의 합리적인 판단에 따라 '상품' 삭제, 출금보류 및 사용제한, 거래취소, 계정제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④환불 및 반품에 대한 분쟁 신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회원'의 경우, '회사'의 합리적인 판단에 따라 '상품' 삭제, 출금보류 및 사용제한, 거래취소, 계정제재시킬 수 있습니다.
제17조 (부적절 행위)
① '회사'는 '코코마켓'을 이용하는 선량한 '이용자' 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약관에서 명시한 사항들과 관련 법령 및 상거래의 일반원칙을 위반하는 부적절 행위를 행한 '이용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제재를 가할 수 있으며, 민형사상의 책임까지 물을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부적절 행위를 한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없이 해당 '회원'이 등록한 내용을 삭제 조치하거나,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가. '코코마켓'에 허위정보 등록
나. 거래부적합 '상품' 등록
다. 과대·과장 광고(스팸성 홍보글, 도배행위 등)
라. '회사'의 승인을 구하지 않은 상업성 광고(개인사업자·법인의 자사홍보 등)
마.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코코마켓'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바.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사.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아. '회사'와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자. 기타 '회사'가 판단하는 경우
제18조 (거래부적합 '상품' ) 회사'는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 거래부적합 '상품'으로 간주합니다. 일반적으로 해외발송 금지 품목 입니다,
① 스프레이, 향수, 가연성 액체및 물질, 화폐, 수표, 금,은 보석등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 우체국 링크) https://ems.epost.go.kr/front.Introduction04.postal
제19조 (분쟁해결)
①'회사'는 '이용자' 상호간 분쟁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 상호간 분쟁은 당사자간에 직접 해결해야합니다.
②'이용자' 상호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③거래 관련 분쟁에 관한 관계기관의 회사에 대한 요청에 따라 회사는 관계기관에 회원의 신원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간의 거래에 관한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는 분쟁의 해결을 위해 위 거래의 당사자인 회원의 요청에 따라 결제된 물품 대금 지급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④본 약관 또는 개별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과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합니다.
제20조 (적용일자)
①본 약관은 2020년 10월 16일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