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자 이용 가이드

사용자 여러분께 알려 드리는 이용시 주의 사항및 이용 방법 입니다.

working flow



단,  2022년 12월 20까지 코코마켓은  베타 버전의 형식을 유지 합니다, 때문에 판매자 멤버쉽, 판매 수수료는 적용 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최소의 기능을 유지하고 사용 중 불편한 문제점들이 발견되면 개선 사항을 준비토록 하겠습니다.  

STEP 1. 가입

먼저,COCOMARKET.KR 사이트를 이용 하시기 위해 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가입은 사이트 우측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 하여 가입 합니다. 코코 마켓에 가입을 함으로서 본 시장의 회원으로 활동이 가능 하며 코코 마켓의 이용 약관및 개인 보호 정책에 동의함을 의미하며 선량한 판매자로서의 활동할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가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 하세요



STEP 2. 나의 판매 계정 생성 및 프로필 입력

가입 이후 당신의 계정을 확인 하시면, 판매자 계정과 관련된, 판매자 계정 만들기, 판매자 메세지, 즐겨찾기 판매자등의 앱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먼저 판매 계정을 활성화을 위해 판매자 계정을 클릭하여 기본적인 사항을 입력하여 저장 합니다, 저장된 내용은 자동으로 관리자에게 제출됩니다, 제출한 사항은 관리자의 승인을 거쳐 판매자 계정으로 활성화 됩니다.

판매자 계정 만들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 하세요



STEP 3.판매자 계정 활성화

판매자 계정 : 관리자의 승인 이후, 판매 계정이 활성화 되며, 판매자는 메뉴를 통해서 보다 쉽게 자신의 상점및 상품을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STEP 3-1.판매자 계정 메뉴 설명 및 운영 방법 

판매자 계정이 활성화 되면 판매를 위한 여러 가지의 메뉴들이 활성화 됩니다. 아래는 각 메뉴들의 설명 및 사용 방법입니다, 모두 사용하실 필요는 없고,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비워 두시면 됩니다.

판매자 계정의 앱

1) 제품추가 : 

판매하실 상품을 선택 하셨나요?.  여기는 판매자가 판매할 새로운 상품을 올리는 곳으로 기존 상품도 함께 관리 할 수 있는 곳 입니다.



상품 등록 방법-1 기본 설정및 카테고리 분류

상품을 추가 하기 위하여 먼저 판매자 계정의 메뉴 페이지에서 "제품 추가" 버튼을 클릭 합니다. 이후, 상품 등록 형식이 나타나면,  그 형식과 순서에 맞춰 입력하시고 메뉴의 우측의 제품 편집을 통해 올린 제품과 기존 제품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출 버튼을 누르시면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는 이미지 창이 위쪽에 생성되니 대표 이미지와 그 외 이미지를 올려 주시면 됩니다.   

제품정보 : 제품명, 제품번호, 제품상태와 간단 설명등을 작성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한글로 작성 해 놓으시면, 영문으로 상품 등록 승인 시 영문으로 자동 변경 되니, 한글 작성 만하셔도 되고, 직접 영문으로 입력 하셔도 됩니다.

반품, 환불, 교환 정책 : 판매자의 기본 정책을 제품의 기본설명에 표시하는 하세요, 구매자와의 거래에서 혹시나 있을 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단하고 명확하게 판매자의 정책들을 작성 하고, 판매 상점에 또한, 각 판매 상품의 자세한 설명 칸에 삽입하여 구매자가 반드시 인지 하도록 하세요.

기본 카테고리 설정 : 판매자는 판매자의 상품을 열거된 카테고리의 기본 카테고리에 표시 합니다. 판매 하고자 하는 제품과 가장 잘 맞는 카테고리에 표시 하세요.

이미지 설정 : 사이즈는 800x800 사이즈나 600x600 사이즈로 jpeg나 png로 편집한 사진 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어 600x600이나 800x800등으로 편집해 작은 크기 용량으로 올리시면 됩니다 최대 용량(2MB) 및 이미지 수(5장)를 확인 하세요. 

상품 등록 방법-1 의 자세한 설명을 확인 하세요



상품 등록 방법-2 재고 수량 및 배송

제품 기본 설정이 끝나면, 그 다음 단계로 제품의 수량을 기입하고 제품의 배송 방법을 입력 합니다. 제품의 수량은 재고 수량으로 가지고 계신 제품의 판매 수량 입니다, 보통 하나의 제품을 가지고 계시다면, 1로 기입하며, 여러 개의 동일 제품을 가지고 계시면 그 수량 만큼을 기입합니다. 만약 직접 제조나 재고를 가지고 계시다면 적정한 수량을 기입하여 품절이 없도록 관리 합니다. 재고위치는 집이나 기타 물류창고로 기입하시고 비워두셔도 됩니다,  배송의 경우,  모든 이미지의 경우 800X800 픽셀 사이즈와 최대 2MB  최적 이미지이며 3개 까지 업로드 가능 합니다. 

제품 수량 : 제품의 판매 가능한 재고 수량을 입력 합니다.

배송 : 판매자는 코코마켓에서 제공하는 통합 배송 방법과 그 비용을 기본적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배송방법및 배송료를 여기서 참고 하세요

2020년 12월15부터, 우체국의 모든 해외 배송 방법, 즉. EMS, AIRMAIL등의 무게 관련 하여, 기존 저울로 무게만 측정 하던 것을 기존 무게와 용적율 (가로 x 세로 x 높이)/6000 로 계산된 무게 중 무거운 쪽을 배송 무게로 하여 배송 비용을 책정 합니다, 즉, 용적율 무게와 실중량 중 무거운 무게를 기입 합니다 ( 너비, 높이, 깊이는 비워 둡니다)

상품 등록 방법-2 의 자세한 설명을 확인 하세요



상품 등록 방법-3 가격 책정, 검색엔진최적화및 옵션 

제품의  가격 책정 및 검색 엔진 최적화 (SEO)와 옵션을 선택 기입 합니다. 판매자는 책정된 가격을 원화로 기입합니다.  또한, 판매자는 특정 국가, 고객에게 특정 가격으로 판매 할 수 도 있습니다검색 최적화의 경우 판매자는 웹상의 판매자의 상점, 제품등의 노출을 최적화 하여 최대한의 마켓팅 효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가격 책정 : 판매자는 책정된 가격을 원화로 기입합니다. 

검색 최적화 정보(S.E.O) : 인터넷, 즉 웹상에서 제품의 위치나 특징 등을 단어나, 간단 설명으로 웹 상에서 제품의 정보를 찾는 구매자에게 보여지는 정보 입니다. 즉,  만약, 메타 키워드를 BTS, 사진, 취급, 포토카드,  메타설명을 BTS 사진등을 취급하는 한국의 판매자라고 기입 한다면, 이와 비슷한 제품을 찾는 구매자들의 웹 상에 판매자의 정보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듯 , 모든 메타 정보는 판매자의 판매 제품을 웹 상에서 나타내어 구매자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제품의 메타 정보, 제품 제목 등도 이런 작용을 하기에 꼭 작성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옵션 : S.E.0와 관련된  태드 추가및 판매 제품의 상태를 선택하여, 제품 페이지에 표시 합니다.

상품 등록 방법-3 의 자세한 설명을 확인 하세요



2) 대시보드 : 

판매자의 모든 거래의 매출 및 수익, 지출, 판매 등을 한눈에 보실 수 있는 곳으로 현재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총 매출과 그 수익인 커미션, 그리고 인출한 금액, 가장 인기 있는 판매자의 상품 등 판매자의 현재 및 과거와 미래의 계획 등을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곳입니다.

대시보드의 자세한 설명및 이미지를 확인 하세요



3) 주문 :

주문이 들어 오면 표시 되는 곳 입니다, 판매자는 "내 판매자 계정"메뉴 의 주문 영역에서 판매자 상품의 모든 주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품이 판매되면 계정의 주문에 주문 번호와 상태가 표시되며 판매자는 상태를 직접 확인하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주문이 이루어지면(구매자의 결제가 이뤄지면) 먼저 판매자의 이메일로 주문 내용이 전송 됩니다, 판매자는 판매자 계정의 메뉴를 통하여 판매자의 주문에서 주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문이 들어온 상태의 이미지 설명



보다 상세한 주문 정보및 주문 진행을 위하여 보기 버튼을 탭 하여 주문 상황및 진행 상태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주문의 결제가 확인된 상태에서 주문의 상품을 준비하여 주시고, 포장된 주문 상품을 코코마켓센터로 입고 해 주시면 됩니다.

[주문 상태 변경]2번과 3번은 판매자가 직접 해주셔야 합니다.

1. 지불 승인됨(지불이 완료되었음을 관리자가 확인 했습니다)- 판매자의 제품에 주문과 이에 대한 지불 승인됨을 확인.  

2. 처리 진행 중(판매자는 상태 업데이트를 눌러 주문 상태를 [처리 진행 중 ]으로 변경 후 주문 제품을 준비 합니다.)

3.센터발송및 발송준비 (판매자는 주문 상품을 코코마켓센터로 입고 합니다,  코코마켓센터 입고시  배송 대행 신청서를 작성 합니다.판매자는 입고후, 주문 상태를 발송 [센터발송및 발송준비]으로 변경 합니다. (해외 직접 배송을 하시는 판매자는 판매자 자신에 만든 배송 방법을 통하여 직접 발송을 준비 합니다.)

4. 발송 완료-코코마켓의 관리자는 배송 대행 신청서를 기본으로 입고시는 해외 배송을 대행하고 주문 상태를 추적 번호(Tracking number)와 함께 발송 완료로 표시 하며, 주문 상품의 해외 배송 완료 시 배송 완료로 최종 업데이트 합니다, ( 해외 직접 배송을 하시는 판매자는 직접 발송후 추적 번호(Tracking number)를 기입 하셔야 합니다. )

5. 배송 완료

코코마켓의 관리자는 제품이 구매자에게 도착시 (혹은, 판매자의 구매리뷰나 일정시간의 경과시) 주문의 배송 완료를 승인하고 업데이트 합니다, 이는 곳, 판매자의 자금이 인출 가능의 상태를 의미 합니다.  

주문 상태의 업데이트 이미지 설명을 확인 하세요 



4) 재고 :

제품 추가 후 올린 제품과 기존 제품의 재고를 확인하고 재고의 관리 할 수 있는 곳 입니다, 특히, 판매자가 생산하거나 많은 제품의 재고 관리에 편의를 제공 합니다. 

판매자 재고 관리의 이미지를 참고 하세요



5) 등급 : 

판매자의 제품과 상점에 대한 등급으로 구매자나 회원들에게서 판매자에 대해 이뤄지는  기본적인 평가 입니다, 별 5개가 만점인 별 등급 과 그에 대한 간략한 메세지로 이뤄집니다,  각 판매자의 프로필이나 제품 페이지의 판매자 정보에 함께 표시 되며, 구매자에게 제품 페이지나 판매자의 등급 등을 통해 보여 집니다, 좋은 평판은 판매의 제품들과 상점에 신뢰를 가지게 합니다. 



6) 메세지 : 

구매자가 상품에 대한 궁금한 점이나 거래 조건, 상품의 상태 등을 "상점과 연락" 을 통해 판매자에게 보낸 메세지로 이메일를 통해 판매자에게 보고 되고 내용은 판매자 계정의 메세지란을 통해 확인 하 실수 있습니다, 또한 연락한 구매자와 본 메세지를 통해 계속 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합니다. 

판매자 등급과 메세지의 이미지 예시를 여기서 확인 하세요



7) 커미션 내역 : 

판매자에게 지급되는 수익 금액, 즉, 커미션 입니다, 배송 이후 배송 방법에 따라 8 ~ 15일 후 승인 상태로 변경되면 판매자는 판매자 계정의 인출을 통해서 관리자에게 인출 의뢰를 요구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구매자의 리뷰에 따라 승인 상태는 더욱 빨라 질 수 있습니다, 판매자의 수익(커미션)의 상태및 내역등을 이 곳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커미션의 자세한 설명 이미지를 여기서 참고 하세요



8) 멤버쉽 :

코코마켓 플레이스의  판매자 계정의 년간 혹은 분기별 멤버쉽 이용료 형식입니다, 현재 무료로 진행되고 있으며 코코마켓의 정책 등의 변경으로 추후 변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9) 인출 : 

판매자가 판매한 제품의 수익(커미션)을 현금화 하고 인출을 통하여 코코마켓의 관리자로부터 지급 받을 수 있도록 지급 정보를 저장하는 곳 입니다.[국내 판매자는 은행 송금 사용]

판매자가 판매한 금액 중 수수료를 제외한 판매자의 커미션을 승인후 언제라도 은행 송금 인출 요청서를 통하여 인출 신청을 하 실수 있습니다. 인출은  제품이 구매자에게 도착한 이후 코코마켓의 관리자의 승인과 함께  제출하신 계좌 정보를 통해 인출 신청후 2영업일 내로 신청하신 은행 계좌로 입금 됩니다. [ 구매자가 결제한 방식에 따라 해외 결제 플랫폼의 수수료가 공제 됩니다. 특히, 페이팔을 통한 해외 신용카드의 결제시 페이팔의 환율 적용과 수수료율이 가장 높습니다 ]   

제품이 구매자에게 도착이 확인되거나 도착 후  8 ~15일이후 커미션이 승인 상태로 변경되어, 인출 신청서의 승인이 가능 하며,  인출 신청시의 환율 기준 원화로 2영업일 안에 입금 됩니다. 

부정확한 정보로 인한 손실이 발생 할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하여 저장 하기 바랍니다.

판매자 수익의 인출 이미지의 예를 확인 하세요



10) 나의 바우처 : 

판매자 자신의 사용을 위한 바우처(상품권) 입니다, 판매자의 잔액에 한하여, 바우처(상품권)코드로 변환 가능 합니다, 판매자  자신이 다른 판매자의 제품을 구매할 경우  장바구니의 판촉 코드에 입력 하여 제품을 구매 합니다. (30일의 기한이 있습니다)

 나의 바우처 이미지를 여기서 확인 하세요



11) 할인 : 

판매자가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에 대하여 할인권을 발행하여 할인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할인은 판매자의 제품을 백분율(%)이나 일정 굼액의 할인등으로 표시 가능 하며 배송 또한 무료 배송으로 조정 가능 합니다. (예를 들자면,  판매자의 특정 제품 10% 할인권, 혹은 5,000원 할인권 등으로 할인권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할인은 특정 개인 고객이나 혹은 불특정 다수의 고객에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할인권은 구매자가 제품을 구매 할 경우 장바구니에서 확인 됩니다.

장바구니의 할인권 적용에 관한 이미지

장바구니에 할인권의 코드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그 수량과 이용 가능 날짜, 각 구매자( 할인권 사용자)가 사용 할 수 있는 횟수 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한개의 할인권은 한개의 제품에만 사용 가능 합니다,  즉, 5 개의 특정 상품에 각 할인 코드를 발행 하고 싶다면, 5개의 할인 코드를 발행이 필요 합니다.

할인에 관한 자세한 이미지 설명은 여기서 확인 하세요



12) 판매자 프로필 : 

STEP 2. 에서 만드신 프로필의 수정 보완 등, 판매자 자신의 프로필을 확인 하시고 보다 세련된 프로필로 꾸며 보세요.  



13) 상점관리자 : 

판매자의 제품이 많아지고 상점이 알려지면서 많은 매출과 바쁜 작업이 예상될 경우, 혼자서 운영하기가 힘든 경우가 생깁니다, 이 경우 판매자는 판매자의 동료를 상점 관리자로 초대하여 관리 권한을 할당 하여 함께 상점을 운영 할 수 있습니다. 

함께 관리할 동료를 이메일로 초대 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그 동료에게 전부의 권한, 혹은 일부의 권한을 부여 할 수 있습니다.

조건 :  함께할 동료는 코코마켓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며 기존 판매자 계정이 없어야 합니다.

방법 : 동료의 이메일과 부여 할 권한을 선택 후 초청 이메일을 발송 합니다.  이메일 발송 후 지정된 동료가 판매자가 보낸 초청 이메일을 확인 하고 승낙하기 전까지 보류 상태로 유지 되며 지정된 동료는 판매자의 요청을 거부 하거나 승낙 할 수 있습니다. ( 동료의 초청 이메일의 확인은 이메일 링크를 통한 생성된 판매자 계정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거부시 :  다시 그 동료에게 초정 메일을 보내고 싶다면,  거부된 상태를 삭제하고 다시 이메일 및 권한 부여 후 재 발송하며 상태를 기다립니다.

승낙시 :  승낙한 동료는 동일한 상점에서 판매자가 부여한 권한 내에서 같이 상점을 운영 할 수 있습니다.

상점관리자의 이미지 예시를 여기서 확인 하세요



14) 내 상점 : 

모두에게 공개되는 판매자의 얼굴인 상점 입니다, 판매자의 상점의 설명과 운영 방식및 제품등을 구매자에게 보여 줄 수 있는 곳이며, 구매자가 팔로우를 통해 바로 상점으로 연결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중요한 곳 입니다. 또한, 이곳을 통하여도 구매자는 판매자와 바로 연락이 가능 합니다. 가능하다면 영문으로도 작성해 주시면 더욱 많은 구매자들에게 보여 질 것 입니다.



STEP 4.해외 배송에 관하여

해외 배송의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습니다.

1.국내(대한민국 내) 판매자의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 공용으로 사용되는 코코마켓 상점의 글로벌 배송 방법을 사용 하는 것으로 별도의 배송 관련 비용및 방법의 메뉴를 작성하실 필요 없이 주문된 제품을 코코마켓 물류 센터로 보내 주시고 배송 대행 신청서만 작성하여 발송해 주시면 됩니다.(아래 일반적 해외 배송 참조)

2.판매자가 직접 자신의 배송 방법을 만들고, 그 배송 비용을 작성하여 판매자의 제품에 사용 하는 것으로 판매자가 직접 우체국이나 기타 해외 발송 대행사를 통하여 제품을 발송하고 제품의 주문 추적번호(Tracking Number)을 주문란에 기입하여 관리자가 주문 현황을 업데이트 할 수 있게 합니다.(아래 판매자 해외배송방법및 직접배송 참조).

3.위 1번의 일반적인 방법으로 공용으로 사용되는 코코마켓 상점의 글로벌 배송 방법과 2.의 판매자가 직접 자신의 배송 방법을 만들고, 그 배송 비용을 작성한 배송 방법을 모두 사용하고, 구매자가 선택 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해외 배송의 선택 이미지 예시를 여기서 확인 하세요



일반적 해외배송(해외 배송 대행) :

코코마켓은 판매자의 해외 배송을 위하여 우체국의 EMS(COCOMARKET EMS)를 기본 통합 배송 방법으로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EMS는 안전하고 빠른 국가의 우정 서비스 입니다.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에 발송이 가능 합니다, 추가로 UPS와 우체국이 협업으로 제공하는 EMS Premium(COCOMARKET EMS Premium)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COVID-19로 인하여 발송이 가능 한 국가는 29 ~32개국 정도로 상황에 따라 변하는 상태 입니다)

판매자는 주문된 제품을 코코마켓으로 입고 시키고 코코마켓은 이를 마켓의 통합(global) 배송 방법(EMS나 EMS Premium)으로 해외로 발송 합니다, 이 경우 판매자는 해외 배송 대행 신청서를 작성하여 관리자에게 제출 합니다.  주문 상황을  [센터발송및 배송준비]으로 업데이트후 발송및 국내 배송 정보를 제출 합니다.

해외 배송 신청의 설명을 이미지로 확인 하세요



판매자 해외 배송 방법 및 판매자 직접 배송 :

판매자는 주문된 제품을 코코마켓으로의 입고 없이 직접 판매자 본인의 배송 방법및 배송료등을 만들어 그 배송 방법에 의하여 판매자 본인이 직접 해외로 발송 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배송 방법 추가의 설명을 이미지로 확인 하세요



일반적  해외배송(코코마켓의 글로벌 배송방법)과 판매자 직접 배송방법을 함께 사용 하기 :

판매자는 위 코코마켓 상점의 글로벌 배송 방법과 판매자 자신이 만든 직접 배송 방법을 모두 사용 가능 합니다. (판매자 본인의 배송 방법의 사용과 코코마켓의 공용 global 배송방법은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주문이 코코마켓의 글로벌 배송 방법으로 주문이 확정 되었을 경우, 판매자는 그 주문을 코코마켓의 물류 센터로 발송 해야 합니다, 이때, 일반적 해외 배송과 마찬가지로 해외 배송 신청서를 작성 하고 제출 해야 합니다.



STEP 5.지급및 인출 요청에 관하여

관리자는 판매자의 주문이 구매자에게 도착한 직후( 주문 상태가 -배송완료(delivered)로 표시됨) 커미션의 금액은 판매자 계정의 인출이나 주문등의 메뉴에서 언제라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인출할 금액을 선택하여 전송 하시면, 지급메뉴의 계좌 정보로 승인후 2 영업일 내로 원화로 송금 합니다.

이상 회원 가입으로 부터, 판매자로서의 상품 등록, 판매, 주문 관리및 운영, 배송및 지급 인출 요청까지 모두를 설명 드렸습니다.

본 사이트는 모두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함께하는 해외 판매 온라인 중고 거래 장터 입니다.더 궁금한 것이 있으신 분은 문의하기를 통해 연락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코코마켓운영팀